라이프

중국 학생들이 매일 하는 '이것'은?

2018년11월04일
학교.jpg

안녕하세요! 차이나나우 고수 4기 이가영입니다. 중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는 매일 ‘이것’을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한국 학교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장면이라 처음 중국 학교에 갔을 때는 무엇을 하는 건지, 왜 매일 하는 건지 신기하기만 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출처: 바이두 백과
출처: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바로 중간 체조, 낮잠, 눈 운동입니다. 한국에서는 체육 시간 또는 어린이 집에 다녔을 때나 있었던 시간이 중국 학생들에게는 당연한 시간인 겁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중국 학교만의 특별한 세 가지 활동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쓰촨 청두의 한 고등학교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1. 중간 체조: 커지엔차오(课间操)

출처: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중간 체조는 수업과 수업 사이에 하는 체육 활동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침 1, 2교시가 끝나고 전교생이 운동장에서 20분 정도 체조를 합니다. 공부로 인한 긴장과 피로를 풀고, 잠시 머리를 쉬게 해서 공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국민체조(광보차오: 广播操)가 있는데요. 중간 체조 시간에는 국민 체조를 위주로 체조를 합니다. 국민체조 후에는 반별로 운동을 합니다. 맨손 체조를 계속 하는 반도 있고 음악에 맞춰서 율동을 하는 반도 있습니다. (소녀시대 노래에 맞춰서 율동을 하는 반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학생들은 중간 체조 후에 반으로 돌아가서 3교시와 4교시 수업을 듣습니다.

 

2. 낮잠: 우지아오(午觉)

출처: 차이나뉴스(中国新闻网)

 3, 4교시 후에는 점심 시간입니다. 학생들은 매점이나 학생 식당에서 밥을 사먹습니다. 한 시간 정도의 점심 시간 후에 바로 오후 수업을 시작하지는 않습니다. 점심 시간과 오후 수업 중간에는 낮잠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40분에서 한 시간 정도의 낮잠 시간 동안은 교실 불을 끄고 책상에 엎드려 잠을 잡니다(낮잠을 위한 간이침대가 있는 학교도 있다고 합니다). 낮잠을 잠으로써 주의력이 강해지고, 신체를 활기차게 하여 학생들이 오후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낮잠 시간이 반드시 잠을 자야 하는 시간은 아닙니다. 학생들은 운동장에서 농구를 하거나 교실에서 공부를 하는 등 자기개발 시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낮잠 시간이 끝나면 오후 수업을 시작합니다.

 

3. 눈 체조: 옌바오지엔차오 (眼保健操)

출처: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오후 수업 5교시 후에는 눈 체조 시간이 있습니다(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하는 학교도 있다고 합니다). 눈 체조란 국민 체조처럼 음악에 맞춰서 눈을 안마하는 눈 건강 체조입니다. 음악에서 나오는 구령에 맞추어 눈 주변의 혈 자리를 누르는데요. 이 짧은 체조를 통해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눈 체조는 한국 학교에도 도입했으면 좋겠습니다. 전자기기 등으로 예전보다 시력이 안 좋은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분명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눈 체조는 위의 두 가지 내용보다 특이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해서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첨부한 눈 체조 영상도 봐주세요.

 

지금까지 중국 학교만의 특별한 활동을 알아보았는데요. 한국에 비해 학생들의 신체 건강을 중시하는 모습은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오래 시키는 것보단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는 게 보다 더 청소년을 위한 일 아닐까요?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