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O4O·신유통의 현장, 하마선생(盒马鲜生) 체험기

2018년09월28일
하마선생.jpg

  안녕하세요! 차이나나우 고수 4기 이가영입니다. 2016년 말부터 중국에는 새로운 유통 방식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O4O(신유통)입니다. O4O(Online for Offline)란 온라인 기업이 확보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확대한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특징은 고객들이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중국 내 O4O 대표 주자를 뽑자면 알리바바의 하마선생(盒马鲜生)이 있는데요. 운이 좋게도(?) 최근 제가 사는 지역에 하마선생이 생겨 직접 신유통의 현장을 체험하고 왔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중국 신유통의 현장, 하마선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허마선생
이미지 출처 바이두


  입구는 평범한 마트와 같습니다. 하마선생의 마스코트인 하마가 그려져 있고 盒马鲜生(하마선생)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내부 사진도 자세히 찍고 싶었지만 촬영 금지 표시가 있어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해산물 코너만 조금 찍어왔습니다(내부에는 야채, 과일, 육류, 가공식품, 수입식료품 등이 있습니다). 하마선생은 식품만 판매하는 마트라서 내부가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배치를 잘 해놓아서 많은 제품이 있음과 동시에 깔끔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해산물 코너에는 크고 작은 수조가 20개 정도 있습니다. 살아있는 해산물들을 고객이 직접 보고, 고르고, 구매하게 됩니다. 여기서 고른 해산물은 집으로 가져갈 수도 있고, 즉석에서 조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 랍스타 가격대를 말하자면 400-500g 한 마리가 99위안(17000원) 정도였고, 연어 200g이 60원(10200원) 정도였습니다. 꽤 저렴하죠?

  제가 하마선생을 알게 된 이유도 신선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다고 해서였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청두는 내륙지방이라 신선한 해산물을 구하기가 어려운데 살아있는 해산물을 이렇게나 많이 볼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했습니다. 

  수조에 있는 해산물들은 뜰채를 이용해서 건지거나 직원에게 부탁하면 해산물을 바로 잡아서 봉투에 넣어줍니다. 

  해산물 코너 안에는 계산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바로 해산물 구매와 동시에 요리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계산대는 두 줄로 나눠지는데요. 한 줄은 포장하는 줄, 한 줄은 매장에서 바로 먹는 줄입니다. 

  특이한 점은 왼쪽 텔레비전 보이시나요? 주방 내부 CCTV를 공개해서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하마선생에서는 하마선생 어플리케이션(쯔푸바오)으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매장 전체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쓸 수 있습니다. 저도 계산을 하기 위해서 하마선생 어플을 다운 받았습니다. 


  하마선생 어플 메인 화면입니다.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가입(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가입을 하자 가입 축하 쿠폰을 받았습니다. 이 쿠폰들은 계산할 때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어플을 통해 주문을 했습니다. 조리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종류가 열 가지 정도됩니다. 조리법별로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인기가 많은 치즈맛과 마늘당면맛을 선택했습니다. 어플에서는 주문한 음식들이 준비 중이라고 상태를 알려 줍니다.


  매장 안은 음식을 먹는 사람들로 만석입니다. 기다리는 동안 다른 곳도 구경해 보았습니다. 

  해산물 외에도 일반 반찬, 볶음밥, 샐러드, 초밥, 스테이크 등 다양한 음식을 팔고 있습니다. 특히 반찬 코너의 인기가 좋았습니다. 해산물과 함께 쌀밥, 반찬을 사서 먹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해산물 외에도 일반 반찬, 볶음밥, 샐러드, 초밥, 스테이크 등 다양한 음식을 팔고 있습니다. 특히 반찬 코너의 인기가 좋았습니다. 해산물과 함께 쌀밥, 반찬을 사서 먹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수령대 옆 기계에 바코드를 찍으면 오른쪽과 같이 표가 나옵니다. 

  이 표를 직원에게 건네면 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석에서 만들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드디어 하마선생을 왔다는 뿌듯함 때문인지 몰라도 평소보다 더 맛있게 느껴졌습니다.

  앞서 말한 하마선생의 특징은 신선한 식품 매장이라는 점, 매장 안에서 자신이 직접 고른 식품을 바로 먹을 수 있다는 점, 하마선생 어플을 이용해서 계산해야 한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마선생의 특징이 있다면 3km 이내는 30분 안에 무료로 배달이 가능합니다. 저도 이용해 보고 싶었으나 아쉽게도 제 거주지는 3km 반경에 들지 못했습니다. 대신 첨부한 영상을 통해 하마선생의 배달 서비스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그 외에도 하마선생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고객들은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 영상도 꼭 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