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중국의 돌파구 '물류산업'

2018년07월22일
/replace/notThumbNail_2_1.jpg

2009년 중국 국무원은 물류업 조정과 진흥 규획을 발표, 물류 산업이 국가 전략 산업으로 처음 지목되었다.

물류의 정의

  현재 물류의 의미를 포괄하는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는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공급사슬의 운영들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물류의 중요성

 물류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 

  예를들어, 어느 한 기업의 매출이 1000만원, 물류비가 450만원, 이익이 150만원일 경우 현재의 물류비 수준에서 10%를 절감했을 때, 45만원이 고스란히 이익으로 들어가 기업의 이익은 195만원이 된다. 매출을 통해 기존15%의 수준으로 195만원의 이익을 얻으려 했다면 1300만원 수준의 매출이 발생했어야만 한다. (1300만원*15%=195만원) 즉, 기업은 물류비 10%의 절감으로 매출 30% 증가의 효과를 본 것이다.

 경영학자 피터드럭커는 물적유통이 ' 비용 절감을 위한 최후의 미개척분야 ' 라고 역설하였고 알리바바는 ' 국내는 하루내, 전 세계는 3일내 ' 라는목표를 세우는 등 물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다. 

□ 중국의 물류현황

  첫째, 국제철도운송 (TCR, Trans China Railroad)


  • 1992년 개통한 중국 횡단철도
  • 중국대륙관통철도로서 중국의 연운항에서부터 우름치, 알라산쿠를 잇는 총 연장 4,018km의 철도로 이후 러시아 및 유럽까지 연결됨

기존에 TCR은 중국 - 중앙아시아 간 운송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유럽향 TCR 활용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조금이 적극 지원되면서 부담운임이 크게 줄어들어 러시아로의 항공운송의 대부분이 TCR로 대체되었다. TCR은 서부내륙지역을 철도물류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중국 정부의 강한 의지가 반영되어있다. 

  둘째, 스마트 물류 활성화

2010년 중국 스마트물류시장의 규모는 820억 위안으로 금융위기의 영향을 받아 10년 이래 최저 성장 속도를 기록했으나 2013년이후 고속성장을 기록하면서 2014년 1800위안을 돌파하였다.

- 징둥의 물류센터 ' 아시아1호(亞洲一号) '

  • 상하이 자딩구(嘉定)에 위치한 징둥의 상하이 물류센터 
  • 아시아 전체 B2C 업계 중 건축규모가 가장 크고 자동화수준이 가장 높은 현대화 물류센터 
  • 물류부분의 무인화 운영 목표 실현을 위해 무인창고, 드론, 무인 물류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알리바바의 菜鸟 ' xiao G '

  • 핸드폰을 통해 서비스 수요 발송시 최적 배송경로를 계획, 송달, 전자 스캔을 통해 물품 수령
  • 레이저와 비전 병행의 SLAM 기술 도입, 매번 배송 시 10-20개 소포 적재 가능

전망 및 시사점

  선진국의 물류 총 비용은 전체GDP의 7~8%수준이다. 이에 대비 중국은 전체 GDP의 15%수준이 물류비용으로 발생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의 경우 6~7%, 일본의 경우 5% 인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손실인 것이다. 하지만 다른 시각에서 보면 그만큼 중국의 물류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큰 것이다. 무인드론, 무인차, 무인 창고 등 고효율의 물류 무인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지원까지 더해져 탄력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물류산업 중에서도 고부가가치사업으로 꼽히는 특급우편, 콜드체인 유통, 녹색물류 등의 업계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성장속도에 비해 관리수준 및 서비스 품질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중국택배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부분적으로 정보화를 실현한 39%의 물류기업 비율 중 전면적으로 실현한 기업은 10%밖에 되지 않고, 또한 물류회사들은 대부분 운송에만 중점을 두어 빈 차 운행률이 높아 낭비가 심하다는 등의 문제이다. 다시 말해, 아직은 개선여지가 많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 징둥닷컴 등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물론이고 택배업,전자유통기업 등 여러 대기업이 물류 산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는 중국에서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제조원가, 마케팅 부분에서의 비용절감은 이제 한계에 다다랐다. 그에따른 돌파구로 물류산업이 떠올랐고, 전체GDP의 높은 수준을 차지하는 중국에게는 큰 기회가 아닐 수 없다. 다만, 무차별적인 개발과  발전보다는 국경간 네트워크 구축, 친환경 물류, 국가 위험물 안전관리 시스템 등 지속가능한 물류산업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