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 발전과 전망

2018년06월19일
/replace/notThumbNail_2_0.jpg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현황

전세계 국경 간 소비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성장세가 둔화되는 추세에도 불구, 성장률은 여전히 20%를 상회중이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중 B2C의 비중은 50%이상이고, 주요 B2C플랫폼은 티몰(Tmall)과 징동(JD)이며 점유율은 80%에 이른다. 


 수입소비 추세

첫째, 해외직구가 일상화 되었다.

 모바일 이용자의 급증과 해외로부터 직구하는 소비습관이 길러짐에 따라 세일기간에 소비를 하기보다 평상시 소비하는 것이 보다 일반화 되었다. 직구 소비자 증가의 가장 큰 이유로는 직구가 가능한 국가가 늘어났다는 점이다.

- 직구의 증가율이 높은 상위 5개 국가

      2016년 미국, 일본, 한국, 호주, 독일 순

      2017년 일본, 미국, 호주, 독일, 한국 순

 티몰국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호주는 선식영양보충식품, 일본 종이기저귀, 독일 영유아 분유, 한국은 마스크팩이 단일품목 기준 판매액이 가장 높았으며, 그리스 청결제, 칠레 포도주, 폴란드 마스크팩, 헝가리 초콜릿, 스페인 에센스가 인기가 높았다.

둘째, 공급과 수요제품의 다양화이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보다 세분화 됨에 따라 제품군도 다양해지고 있다. 영유아 제품 구입시 부모들은 제품에 대한 요구가 보다 세분화 되어있고, 아이를 위해 직구하는 것은 일반화 되어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영양 보충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따라 카테고리의 수직화, 즉 한가지 카테고리에 집중한 브랜드들이 나타나는  것도 새로운 전자상거래 트렌드로 떠올랐다. 유아용품의 뻬이뻬이(贝贝), 식품에 이궈(易果), 패션의 쮜메이(聚美优品) 등의 브랜드가 등장했다.

   새로운 소비군의 소비특징

 1) 지우링허우(九零后) 지우우허우(九五后) 

 티몰국제의 신규소비자 중 지우링허우와 지우우허우가 절반을 차지하며, 가장 영향력이 큰 소비군으로 부상하고 있다.

   소비특징

첫째, 얼리버드형

    젊은 소비층은 새로운 제품에 관심이 많고 시도하는 것을 즐기며, 특히 외국브랜드와 외국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해외직구의 성장동력이 된다. 스페인 코스메틱 브랜드인 마티덤(MartiDerm)은 티몰 통계 매3.7초마다 앰플이 팔리는등 플래그십 스토어 개장 10개월 만에 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재구매율 22%의 성과 중 지우링허우와 지우우허우의 비중은 40%에 달하였다.

둘째, 2) 소중화 小众化  

남과 다른 특별함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소중화 추세에 따라 가방이나 고급 화장품 및 미용제품 등이 주요 소비품으로 부상하며 티몰국제에서 지우링허우가 가장 많이 구입하는 가방 Top 3 브랜드는 Moschino, Loewe, Marni가 뽑혔으며, 화장품은 SK-II, Dior, Hermes, 설화수 등 보다 비싼 브랜드를 소비하고 있다. 국내보다 비교적 상품의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해외직구를 선호한다.

셋째, 외모와 건강에 대한 관심

새로운 소비군의 주요 특징은 현재 삶을 즐기는 것과 동시에 미래를 대비해 외모를 가꾸고 건강을 챙기는 것이다. 건강관리를 위해 선식이나 보건식품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으며, 식품과 아울러 관련 제품들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2017년에는 특히 구기자차와 보온병이 세트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실제로 독일 Thermos는 광군제 때 30분만에 전년도 매출의절반을 초과하는 300만 위안의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전망  시사점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보다 큰 시장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소득의 증가와 함께 인터넷 산업의 발전으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보다 활성화 될것이다. 따라서 시장추세를 파악하고 세분화된 소비군의 소비패턴과 관심사항을 면밀히 분석하여 소비자군을 타깃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제품 외 품질보증 및 배송시간과 같은 문제도 반드시 사료해야할 부분이다. 인터넷 및 SNS(위챗, 웨이보 등)를 통한 정보교류가 활발한 만큼, 플랫폼의 적절한 활용과 동시에 진실성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중국이 3)왕홍(网红)을 앞세운 경제가 활발한 만큼 소비자와 상호적인 교감을 통해 소비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노력도 필요하다.


1) 지우링허우(九零后) 지우우허우(九五后) : 1990년 이후에 태어난 신세대. 

2) 소중화(小众化) : 대중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회계층 내부의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소수의 무리.

3) 왕홍(网红) : 온라인상의 유명 인사 ‘왕뤄홍런(网络红人)’을 줄인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