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작은 황금휴일 노동절, 중화권 관광객 빅데이터 분석!

2018년05월14일
노동절칼럼_썸네일.PNG

5월 1일 노동절은 중국에서는 3일 연휴를 즐길 수 있는 ‘小长假 (작은 황금휴일)’입니다. 광동성 최대 여행사인 广之旅의 <2018년 “5월 1일” 황금주간 광동지역 여행 보고>에 따르면 노동절 기간 25%의 중국 여행객들이 해외여행을 나섰다고 합니다.  

동남아, 유럽, 일본 등 다양한 지역이 인기 여행지로 선정되었는데요. 따뜻해진 날씨와 함께 한국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여행패턴을 중화권 관광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국 여행앱 ‘한국지하철’이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의 봄 풍경은 아름답다! 야외 나들이 장소의 인기 상승

매 년 봄, 벚꽃을 찾아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올 해 일찍 떨어진 벚꽃은 아쉬웠을 테지만 그에 못지 않게 인기 있었던 곳들이 있습니다. 포근한 날씨에 나들이 가기 좋은 북촌 한옥마을, 이화 벽화마을, 쁘띠프랑스, 봄에도 즐길 수 있는 하늘공원까지 자연 풍경이 아름다운 곳은 어디건 관광객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습니다.   




  한국의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핫한 여행 성지 홍대입구에도 여전히 많은 관광객들이 몰렸습니다. 노동절 기간 한국지하철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았던 지하철역은 홍대입구역으로 명동역에 비해 18%나 많은 관광객들이 검색하였고, 인근 설렁탕, 족발, 디저트 등의 맛집의 인기순위도 덩달아 상승했습니다. 홍대 주요 클럽 중 mad holic의 경우도 검색량이 13% 상승하여, 순위가 26계단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관광객들이 홍대를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버스킹과 K-POP 아이돌들의 춤을 커버한 길거리 공연과 같은 홍대만의 열정적인 분위기가 좋았다는 후기를 한국지하철에서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최근 중국과 한국 모두에서 인기 있는 Kwai나 Tik Tok 등의 짧은 동영상에서도 자주 볼 수 있듯, 젊은 에너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바로 홍대의 매력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동절 연휴, 자유여행객의 확연한 증가

2018년 노동절 연휴가 포함된 1주 간 한국지하철 앱 사용자 수는 전주 대비 약 8%, 전년 대비로는 무려 59%나 증가했습니다. 실제 한국에서 여행 중인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의 사용 또한 활발해졌는데요. 더 스마트해진 자유여행객들에게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더 이상 문제가 아닌 듯 합니다. 5월 1일 당일에는 번역 사용량이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번 노동절 한국지하철 앱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지역은 94%의 점유율을 차지한 수도권이었습니다. 하지만 부산, 대구, 제주, 강원 등 지역 관광지 사용량도 최대 20% 가량 증가한 점이 눈에 띕니다. 인기 관광지 순위에서도 자유여행지로서 각 지역의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산의 경우 감천문화마을이 앱 내 전체 인기 관광지 중 19위, 해운대 해수욕장이 49위에 등극하였고, 오륙도스카이워크는 102위에서 54위로 순위가 급상승하였습니다. 






▶아이 동반 한국 여행 트렌드 포착

이번 노동절 주목할만한 또 하나의 키워드로 ‘아이 동반 여행’이 있습니다. 광동성 여행국에서 이번 노동절에 조사한 마펑워 Q&A 빅데이터에 따르면, “五一” (5월 1일, 노동절의 약칭) 관련 키워드로 ‘아이’, ‘자가 운전’, ‘테마파크’가 떠올랐다고 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지하철 앱 안에서도 관찰되었는데요. 두 살, 다섯 살 등 비교적 어린 연령의 자녀와 함께 하는 여행 문의를 실시간 여행톡 채팅방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에게 특별한 경험을 주고 싶은 부모님의 마음에는 국경이 없어 보입니다.



▶관광객 이색 질문 베스트5

여행톡 채팅방에서의 관광객 이색 질문도 눈에 띄었습니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 한국 클럽 투어를 떠날 관광객은 클럽에서 트레이닝복을 입어도 되는지를 질문했고, 포켓몬 피규어를 살 수 있는 곳을 궁금해하는 관광객도 있었네요. 시각장애인용 지팡이 구매처를 묻는 질문에서는 한국이 몸이 불편한 여행객들도 더욱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중화권 관광객들의 눈과 귀가 되어 편리한 한국여행을 돕고 있는 한국지하철은 관광객과 현지인들이 서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소식을 펴내고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한국지하철 앱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문의처로 연락주세요.


문의처: 펑타이 코리아 플랫폼팀 (k-ing@cheilpengtai.com),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