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중국의 매운 맛 ‘마라탕 vs 마라샹궈’ 당신의 선택은?

2017년10월22일
20160425_140313 (2).jpg

  얼얼하게 매운 맛을 ‘마라(麻辣)’라고 합니다. 마라탕(麻辣烫)과 마라샹궈(麻辣香锅)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의 대표 매운 맛을 자랑합니다. 이 음식들은 몇 가지 공통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매운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둘째, 원하는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 고로 음식의 가격도 조절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재료의 맛을 한꺼번에 맛 볼 수 있다.

넷째, 조리 시간이 10분 내외로 짧다.

다섯째, 1인 주문이 가능하며 중국 어느 지역에서나 쉽게 먹을 수 있다.

  같은 음식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공통점이 많습니다. 그렇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마라탕입니다. 마라탕은 장강[长江]의 사공들이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매운 향신료에 야채를 끓여먹던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사공들의 음식에 부두 상인들이 고기, 해산물 등을 추가로 넣어 끓여서 판매한 것이 지금의 마라탕입니다. 또한 마라훠궈를 간소화한 음식이라고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마라탕 식당 입구에는 양푼이나 바구니가 쌓여있습니다. 양푼과 집게를 들고 냉장 진열대에 있는 각종 야채, 고기, 해산물, 버섯, 당면 중 원하는 것을 양껏 담은 후 양푼 채 계산대에 있는 저울에 올립니다. 각각의 종류별로 가격을 매기지 않습니다. 음식의 중량에 따라 가격 표시가 뜨면 금액을 지불하고 원하는 매운맛의 강도를 이야기 하고 번호표를 받습니다. 주방에서는 미리 만들어놓은 마라탕에 선택된 재료를 넣고 끓여 냅니다. 완성된 요리에는 기호에 맞게 고추기름이나 마장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왼쪽부터) 마라탕 식당에서 재료를 보관 중인 냉장 진열대의 모습 / 선택한 재료의 중량을 재는 저울 / 마라탕 >

  원래는 꼬챙이에 꿴 재료를 선택하여 즉석에서 양념을 묻히거나 탕을 부어 끓이는 형태였습니다. 우리의 포장마차 꼬치 어묵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2000년대 중 후반 이후 먹거리 안전이 중요해 지면서 마라탕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대중화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퇴근시간이 되면 거리에는 마라탕 노점들이 곳곳에서 보이기 시작하지만 예전에 비해 그 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마라탕이 매운 향신료 탕에 재료를 끓여내는 음식이라면 마라샹궈는 웍(중국 냄비)에 기름을 두른 후 매운 향신료로 향유를 만든 다음 선택된 재료를 볶는 방식입니다. 선택 재료는 마라탕과 거의 같지만 해산물과 고기 종류가 더 많기 때문에 음식의 중량을 잴 때도 고기, 해산물, 야채 등을 따로 계산하는 곳이 많습니다. 좋은 식재료가 많은 마라샹궈 점은 음식 값이 꽤 나오기도 합니다. 

  마라샹궈는 중경[重庆]의 손님접대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평상시에는 야채만을 주로 볶아 먹고 손님을 대접할 때는 야채에 고기, 해산물, 죽순 등을 넣었는데 이 푸짐한 음식이 중국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 (왼쪽부터) 학교 식당 내에 있는 마라샹궈점 모습/ 친구와 간단하게 점심을 먹기위해 주문한, 재료가 많이 들어가지 않은 저렴한 마라샹궈 >  

  마라탕은 빠르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일상 음식으로 학생과 회사원들에게 인기가 좋고, 마라샹궈는 좋은 재료를 볶아 함께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식 음식으로 선호되는 편입니다. 마라샹궈는 밥과 함께 먹는데 맵고 짠 음식이다 보니 보통 때 보다 훨씬 밥을 많이 먹게 되기도 합니다.

  마라탕과 마라샹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맵기 조절입니다. 보통은 약간 매운 맛(微辣 웨일라), 중간 매운 맛(中辣 쭝라), 아주 매운 맛(重辣 쭝라)으로 나뉘는데 식당에 따라 엽기 적으로 매운 맛(特辣 트어라 = 变态辣 비엔타일라)이 있기도 합니다.

  약간 매운 맛일지라도 식당에 따라 그 강도가 다르지만 보통 가장 낮은 단계의 맛은 맵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더욱이 마라탕의 경우 약간 매운 맛에 마장소스를 곁들이면 매운 맛이 중화되어 고소해 집니다. 한번은 호기롭게 아주 매운 맛인 쭝라 마라탕을 주문했었는데 입안이 뜨겁게 화끈거려 결국 반도 먹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매운 맛 도전도 좋지만 적당히 즐길 수 있는 맛을 선택해 각각의 재료와 중국 향신료의 풍미를 느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초보자 분들께는 ‘微辣’ 추천합니다.

 

* 마라(麻辣) 음식의 맵기 단계

微辣[wēilà 웨이라] : 약간 매운맛

中辣[zhōnglà 쭝라] : 중간 매운맛

重辣 [zhònglà 쭝라] : 아주 매운맛

特辣[tèlà 트어라]=变态辣[biàntàilà 비엔타일라] : 엽기적으로 매운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