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중국에서 열 손가락 안에 꼽히는 나주곰탕 맛 면 요리 '회족 란주라면'

2017년08월17일
20170424_182902 (2).jpg

  혹 청진요리[清真菜]에 대해 들어보셨는지요?

  청진은 중국어로 이슬람교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이슬람교를 종교로 가지고 있는 아랍, 중앙아시아계 소수민족인 회족[回族]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되며, 그들의 음식을 청진요리라고 합니다. 청진요리식당은 교리에 따라 돼지고기 음식을 찾아볼 수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

  회족의 선조는 7세기 당·송 시대에 온 아랍, 페르시아 상인과 용병 그리고 13세기 초반 몽골제국 시대에 이주한 중앙아시아인들입니다. 2010년 중국 인구센서스에 의하면 중국 내 소수민족 중 장족[壯族]에 이어 두 번째로 그 수가 많습니다. 영하회족자치구[宁夏回族自治区]가 있지만 중국 전 지역에 거주지를 두고 상업을 주업으로 살아가는 것이 회족의 특징입니다. 특히 상업 분야 중 요식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데 소고기 면인 ‘란주소고기라면[兰州牛肉拉面 란저뉘우로라미옌]’이 대표적입니다. 

 <이슬람 식당임을 나타내는 청진[清真]표시가 있는 란주라면 식당 / 출처 : 바이두>

 

   란주라면은 당나라 시기부터 먹어왔다고 하는데 회족자치구와 가까운 감숙성[甘肃省 간쑤성] 란주시에 살던 많은 회족들이 대중화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대중화되면서 2013년에는 중국 상무부에서 뽑은 ‘중국 10대 국수[中国十大面条]’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500종의 국수 중 10위 안에 들었으니 중국에 왔을 때 꼭 한번 맛 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란주라면 식당에는 대부분 식탁에 마늘이 놓여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기호에 맞게 마늘, 초[醋], 고추기름을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저는 마땅히 당기는 음식이 없을 때 이 음식을 찾곤 합니다. 대부분 수타면으로 만들어지는데 가늘고 긴 면부터 두껍고 쫄깃한 도삭면까지 면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소고기 끓인 물에 면을 넣은 것인데 저희 남편은 ‘나주 곰탕에 면을 넣은 맛’이라고 평했고, 저는 ‘일본라면보다는 조금 더 담백한, 한국라면과 일본라면의 중간 맛’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면에는 고수가 들어갑니다. 고수의 향이 소고기 맑은 국물에 베어드는 것은 정말이지 순식간입니다. 때문에 고수를 즐기시지 않는 분들이라면 주문 시 “칭, 부야오 샹차이[请不要香菜 고수 빼주세요.]”라고 말씀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진미라 해도 내 입맛에 맞는 것이 진짜겠지요. 저 역시 열심히 외치고 있습니다. “부야오 샹차이!”

내용 참조 : 바이두 백과

중국 10대 국수[中国十大面条]

https://baike.baidu.com/item/%...